반응형
20-30명 정도 모이는 소형교회 성도입니다. 청년이 많이 없다보니 찬양인도, 반주, 음향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예배를 드려야 했고 온라인 예배를 셋팅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꽤 만족스러운 상태로 온라인 예배를 드리고 있는데 그 과정을 담아보려고 합니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알게된 노하우들을 공유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처음에는 스마트폰으로 시작했습니다. 목사님 정면샷을 잡으려면 아주 긴 삼각대가 필요했습니다. 찾아보니 2m 삼각대가 있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유튜브 스트리밍 기능을 이용하여 온라인예배를 드렸습니다. 처음에는 실시간 온라인 예배를 드릴 수 있다는 것 만으로 신기하고 또 다행이라고 생각했는데, 점점 불편함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찬양단이 찬양할 때 PPT를 온라인예배 화면에서도 보이게 해야 하는데 스마트폰으로는 불가능했습니다. 제가 방법을 못찾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찬양단 찬양 시간에는 스마트폰으로 교회 스크린을 잡아서 PPT 화면을 온라인 예배에 보이게 했습니다. 너무 별로였습니다. 찬양단도 보이고, 한쪽 구석에 PPT화면도 보이게 하고 싶었습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음질이었습니다. 핸드폰 마이크로 소리를 받다보니 목사님 설교는 어느정도 들을만한데 찬양단 소리는 정말 들어줄 수가 없을 만큼 깨졌습니다.
검색하던 중 OBS를 알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