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연습/일상

유튜브는 해롭고 책은 이로운가

by HSM2 2021. 5. 6.
반응형

어느 휴일 하루 종일 유튜브를 보았다. 작정하고 그런 것은 아니었다. 언제부턴가 영상의 공백상태를 견디지 못하게 되었다. 설거지를 하며 영상을 보다가 영상이 끝나면 불안해하며 장갑을 벗고 다른 영상을 켠다. 그리고 다시 설거지를 한다. 이건 한가지 예시일 뿐이다. 이 단적인 예시가 보여주는 것은 내가 스마트폰에 심각하게 중독되어 있다는 것이다. 더 정확히 말하면 유튜브 중독이다. 

 

문제는 유튜브를 하루종일 보고 잠이 들기 전 찾아오는 허탈함에 있다. 하루를 버렸다는 허탈함이 든다. 왜일까. 하루를 꽉채워 무언갈 한건데 왜 허탈함이 들까. 돈이 벌어지는 생산적 행위가 아니라서 그런가? 

 

어느 휴일에은 하루 종일 책을 읽었다. 이런저런 좋다는 책들이었다. 책을 하루종일 읽은 날은 뿌듯해하며 잠들 수 있다. 허탈한 마음이 들지 않는다. 

 

왜 일까. 독서는 유익하다고 배워왔기 때문일까? 하루종일 유튜브만 봤다는 것은 유익하지 않은 일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일까? 해롭고 이롭다는 기준은 누가 정하는걸까? 

반응형